숏폼 No.1

틱톡 · 쇼츠 · 릴스


              유가 하면

              유행이 됩니다!


최우수(1위)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 실행

2021년

글로벌 #ComeAsYouAre by Crocs

하반기 #바밤바송 (참여 영상 16,518개)

#야놀자댄스챌린지*댄스 분야

상반기 #북극곰입수챌린지 (참여 영상 20,907개)


2020년

하반기 #요즘육아챌린지

상반기 #홈매트모기잡기챌린지

숏폼(Short-Form) NO.1 MCN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2년 연속 최우수(1위)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 실행

2021년


글로벌(한국·일본·필리핀) #ComeAsYouAre by Crocs

하반기 #바밤바송 / #야놀자댄스챌린지*댄스 분야

상반기 #북극곰입수챌린지


2020년


하반기 #요즘육아챌린지


상반기 #홈매트모기잡기챌린지

틱톡 
(TikTok)

유튜브 쇼츠
(Youtube Shorts)

인스타그램 릴스
(Instagram Reels)

Marketing Solution 🛠

브랜드 · 퍼포먼스 · 글로벌 마케팅
TikTok 파트너 MCN

데이터 기반 크리에이터 추천

TikTok For Business 공식 대행사

해시태그 챌린지 · 인피드 광고

숏폼 맞춤 광고

(브랜디드 콘텐츠 & 음원 제작)

틱톡/인스타그램/쇼츠

해시태그 챌린지

브랜드 공식 채널 운영

& 숏폼 체험단(바이럴)


포트폴리오

해시태그 챌린지 & 브랜디드 콘텐츠 & 퍼포먼스 마케팅

윗유와 함께한 대표 브랜드

 Only Short-Form Case 


윗유  크리에이터  🚀 

자신만의 색으로 숏폼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인플루언서

우리와 함께 여러분의 영향력을 펼쳐보세요.

윗유가 하면 유행이 됩니다. 윗유행💟

팔로워 410만 크리에이터가 만든 MCN.

숏폼을 가장 잘  아는  기업.

TikTok 글로벌 공식 파트너 취급고 1위.
틱톡을 가장 잘  하는  기업.

TikTok 파트너 MCN & TikTok For Business 공식 광고 대행사
TikTok 파트너 MCN & TikTok For Business 공식 광고 대행사

 미션 

우리의 존재 이유
Global Communication Network

재치 있는 사람들과 세상을 행복하게

 비전 

우리의 방향

글로벌 숏폼 미디어 No.1 MCN

숏폼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윗유하우스

 가치 

우리에게 중요한 것

 커뮤니케이션 

GOOD CREATOR 좋은 크리에이터

HAPPY FANS 팬들의 행복

VALUE-UP BRAND 브랜드의 성장

 행동 

우리의 마음가짐

우리는 빠르게, 다르게, 확실하게 움직입니다.

도전 :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시도합니다.

혁신 : 세상에 새로움을 전달합니다.

신뢰 : 정직하고 거짓 없이 실행합니다.


News 📮


지난 6월 29일, TikTok for Business Korea 와 

윗유 차민승 운영이사(a.k.a. 세얼간이 Feri) 간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숏폼 MCN 윗유의 차민승입니다. 저는 윗유의 운영이사이면서 틱톡에서 세얼간이 계정(@3idiots.official)을 운영하는, 180만 팔로워를 보유한 숏폼 크리에이터입니다.

 

Q. 틱톡과는 어떤 방식으로 협업을 진행하고 계신가요?

3년 전부터 틱톡의 MCN이자 광고 대행 파트너로, 숏폼 콘텐츠 제작부터 광고 운영까지 숏폼에 최적화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Q. 틱톡과의 협업에 있어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시는 점이 무엇인가요?

틱톡은 숏폼에 최적화된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를 잘 활용할 수 있게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Q. 광고주에게 틱톡을 어떻게 소개하시나요? 

"틱톡은 숏폼의 오리지널이다. 이제 숏폼은 전세계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이 트렌드의 시작은 틱톡입니다. 틱톡을 알아야 숏폼을 잘 할 수 있습니다.

 

Q. 광고주에게 어떻게 틱톡을 제안하시나요? 어떤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틱톡이 MZ세대 기반의 뉴미디어이다보니 광고주분들이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 틱톡을 제안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전에는 틱톡을 잠시 반짝하는 유행정도로 여기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경쟁 플랫폼들도 연이어 숏폼 서비스를 출시하자 이제는 ‘우리도 숏폼을 해야지’라고 생각을 하는 브랜드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Q. 윗유가 가장 많이 활용한 틱톡 광고 솔루션은 무엇인가요? 

윗유는 지난 2년 간 다양한 해시태그 챌린지 캠페인을 기획 및 진행하고 높은 성과를 이뤘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피드 광고를 활용하여 국내를 비롯 해외 틱톡 사용자에게 닿기 위한 다양한 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성공적이었던 캠페인 사례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 일본, 필리핀 3개국에서 진행한 크록스의#ComeAsYouAre 브랜드 스티커 캠페인이 기억에 남습니다. 3개국에서 총 27,000여개의 동영상이 제작되었으며, 각 국가별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윗유가 제작한 브랜드 스티커를 활용하여 유행을 만들었다는 점이 인상 깊었던 캠페인이었습니다.

 

또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 축제가 어려워져 틱톡을 찾은해운대 북극곰 축제 사례역시 성공적이었다고 생각됩니다. 해운대 북극곰 축제는#북극곰입수챌린지해시태그 챌린지와 라이브를 활용해 국내에서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며 성공적인 비대면 축제 사례로 기록되었습니다.


Q. 해시태그 챌린지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브랜드에게 줄 수 있는 윗유만의 꿀팁 또는 전략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해시태그 챌린지는 틱톡 유저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결정해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윗유는 저를 비롯 숏폼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임직원과 함께 해시태그 챌린지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해시태그 챌린지가 어렵다면 윗유를 찾아주세요!


Q. 브랜드 챌린지에 참여하는 틱톡 유저의 특징이 있을까요? 그들을 공략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브랜드 챌린지도 일반 챌린지와 다르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따라하고 싶은 챌린지를 기획한다면 늘 유행을 찾는 틱톡 사용자들이 반응할 것입니다.


Q. 브랜드 챌린지에 참여하는 틱톡 유저의 특징이 있을까요? 그들을 공략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브랜드 챌린지도 일반 챌린지와 다르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따라하고 싶은 챌린지를 기획한다면 늘 유행을 찾는 틱톡 사용자들이 반응할 것입니다.

 

Q. 윗유 소속 크리에이터 특유의 스타일이 광고주에게 어떤 강점으로 작용하나요?
윗유 크리에이터들은 강력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윗유하우스커뮤니티를 활용해 유행을 만들고 있는데요, 광고주분들이 이를 활용해 브랜드를 알릴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인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틱톡에게 바라는 점 한마디
틱톡은 숏폼 그 자체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이 더 자유롭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금처럼 멋진 토대를 만들어주세요!


[ 인터뷰 본문 - 틱톡코리아 ]

MZ세대가 일 잘한다고 칭찬한 이 주의 브랜드 리스트

사주, 타로 즐기는 Z세대를 저격한 AR필터 이벤트 진행한 오설록 



윗유에서 제작한 인스타그램 AR필터가 오설록 인스타그램 브랜드 계정에서 많은 성원을 받으며 이용자의 관심을 끌었으며, 

기존 사례와 달리 셀카가 필요 없고, 참여 인원 파악이 가능하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살린 사례로 캐릿에 소개되었습니다. 


[기사 본문 - 캐릿]



"윗유(witU)가 엔터테인먼트 그룹인 'SM TOWN'처럼 성장하길 바랍니다.

가수 보아가 선배로서, 기업의 임원으로서 후배를 끌어주고 후배들은 선배의 옛 영광을 재현해 내죠.


소속 크리에이터들에게 항상 당부하는 말은 '서로를 끌어주자' 인데요,

틱톡, 인스타그램 세계의 유행은 무척 빠르게 변합니다.

어제의 '잘나가는' 크리에이터가 오늘의 '신인'에게 밀려날 수 있죠.


무한 경쟁의 세계이지만 경쟁만이 답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서로가 서로의 힘이 될 수 있는데요,

크리에이터 간의 사다리를 마련해 선순환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윗유가 하고자 합니다."


(차재승 윗유 대표 ; 인터뷰어 아웃스탠딩 이수민 기자)


[기사 본문 - 아웃스탠딩]


경기 성남시가 시정 영상홍보 매체인 유튜브 '성남TV'와 틱톡 '성남시'를 통해 시정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17일 성남시에 따르면 지난 2012년 개설해 올해로 10년차인 유튜브'성남TV'는 다양한 장르의 고퀄리티 영상을 제작·홍보해 현재 1만20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하는 등 1년새 64%의 괄목할 성장을 보였다.

 


또 MZ세대를 겨냥하며 2021년에 개설한 틱톡'성남시' 채널도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를 활용, 성남시의 다양한 정책들을 숏폼 영상에 녹여 내면서 2만30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게 됐다.

틱톡 성남시 채널은 1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2만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했다. 성남시는 그 이유로 팔로워 470만 명 '닥터후', 팔로워 160만 명 '쉐리', 팔로워 95만 명 '빵떡' 등 MZ세대에게 친근하고 인지도 높은 크리에이터와 함께 시 명소를 공중부양하는 율동을 짧고 빠른 영상으로 소개하는 콘텐츠와 판교 게임회사 소개 콘텐츠를 선보여 각 40만 조회수를 보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 밖에 성남사랑상품권 10% 할인, 모란시장, 정자 카페거리, 트램 교통정책 등을 소개하는 콘텐츠로 각 3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많은 시민들로부터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 냈다.

성남시는 올해 동영상 서비스를 선호하는 최근 트랜드와 수요층 니즈에 맞춰 틱톡 채널에만 한정돼 있던 숏폼 콘텐츠를 유튜브 성남TV내 '숏츠'와 틱톡 채널에 동시에 게시함으로써 양쪽 채널의 콘텐츠 다양화와 질적인 성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과거 공공기관의 콘텐츠 운영이 시민에게 일방적 정보를 전달해 왔다면 최근엔 정보를 필요로하는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양방향 소통이 대세다"라며 "올해 유튜브 '성남TV'와 틱톡 '성남시' 채널이 더 많은 시민들에게 시정에 대한 흥미를 주고 공감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머니투데이]

SBS 유튜브 예능 '하트 파이터' 출연 중


<편집자 주> 유튜브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MZ 세대의 새로운 워너비로 떠오른 직업이 크리에이터다. 

콘텐츠 기획, 촬영, 편집까지 해내며 저마다의 개성 있는 영상으로 대중과 소통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를 만나봤다.



꼰야는 자신의 재능을 살린 노래와 댄스, 상황극 등의 콘텐츠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며 틱톡에서 460만 팔로워를 크리에이터다. 본업은 댄서로 티아라, AOA, 라붐 등의 무대에 섰다. 사실 그는 가수로 데뷔하기 준비했으나 상황이 녹록치 않아 방향을 틀었다. 꿈을 접고 방황하던 때 마음 둘 곳을 찾은 곳이 틱톡이다.


그는 크리에이터가 되기로 한 후 매일 1~3개의 영상을 매일 업로드했다. 아이디어가 넘칠 때는 하루에 10개씩 찍을 때도 있었다. 노래를 기반으로 한 틱톡 플랫폼 안에서 자리를 잡기 위해서였다. 현재도 하루에 영상 1개를 꾸준히 올리고 있다. 그렇게 팔로워들이 모였고 주변에서도 꼰야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처음에 크리에이터 한다고 할 때는 주변에서 '굳이 왜 하냐'는 반응도 많았고, 관심도 많이 없었어요. 지금은 어떻게 하면 너처럼 할 수 있냐는 질문과 도전해 보고 싶은 친구들로부터 '나도 해볼까'란 질문을 많이 받아요. 정말 열심히 하려는 친구가 있다면 영감을 받았던 콘텐츠나, 어울릴 것 같은 콘셉트를 조언을 해주기도 해요."


꼰야는 다른 크리에이터, 가수들과 컬래버레이션 영상을 만드는 걸 지향한다. 혼자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때 연출할 수 있는 상황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제 소속사 윗유 크리에이터들과 자주 작업하고 있어요. 조합이 신선하면 팔로워들이 좋아하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크리에이터들과 처음 합을 맞춘 영상들이 반응이 좋아요. 또 종종 호흡을 맞추던 분들과는 케미스트리라는 게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현재 꼰야는 SBS 유튜브 채널에서 28일 첫 공개된 '하트 파이터'에 출연 중이다. '하트 파이터'는 국내 최초의 크리에이터 서바이벌 프로그램. 댄스, 코믹, 스토리, 뷰티 등 다양한 장르의 국내 탑 틱톡 크리에이터 10인이 외부와 단절된 공간에서 상금 3000만 원을 걸고 치열한 생존 게임을 펼치는 프로그램이다. 틱톡과 SBS가 손을 잡았으며 유튜브 채널에서 선공개 된 후 SBS에서 방송될 예정이다.


"크리에이터 서바이벌이라는 프로그램 자체가 생겼다는 게 신기해요. 크리에이터들의 달라진 영향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다는 걸 실감해요. 그리고 또 거기에 제가 불려나갔다는 것 자체가 '나 좀 대단한가?'란 생각도 들고요.(웃음) 촬영이 쉽지 않더라고요. 아쉬운 점도 있었고요. 현재 촬영이 끝나 결과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지난 17일에는 소속 MCN 윗유에서 기획한 크리에이터 캐럴 음원 '크리스마스 윗유'에 참여했다. '크리스마스 윗유'는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맞이하는 크리스마스에 대한 설레는 마음을 담은 곡이다.


"39명이 함께 했는데 노래 콘텐츠를 하는 사람이 저 포함 4명 정도 됐어요. 그 중에서 제가 파트를 많이 맡았어요. 비중이 많아서 뿌듯한 작업물이 나온 것 같아요."


꼰야는 '틱톡 뮤직나이트 아시아', '틱톡, 케이팝 팬덤의 글로벌 놀이터' 등 틱톡을 알리는 외부 행사에 자주 참여하고 있다.


"외부로 나가는 방송과 행사는 것 자체로 책임감이 생겨요. 행사 성격에 따라 주어진 가이드 안에서 어떤 콘텐츠를 보여줄지 항상 고민하지만, 결국 틱톡에서 보여줬던 모습을 최대한 솔직하게 보여주는 게 좋다는 결론이 나요."


꼰야는 10대 한국에서 아직 10대가 주 이용자 층인 틱톡이, 전 연령대로 확장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자신 역시 다양한 연령층의 팔로워들과 만나 콘텐츠를 공유하고 싶다고 한다.


"틱톡이 대외적으로 더 많이 알려져서 그 이미지들이 2~30대 유저들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었으면 해요. 지금 제 팔로워들이 거의 10대 위주라 그의 맞는 연령대 위주의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데 틱톡의 영향력이 확대되면 많은 분들이 재미있게 볼 수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요."


[출처 : 데일리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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